Home 공감 사업소개 사례관리

만성적, 복합적 욕구가 있는 개인과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.

 프로그램 개요

대상 - 경제, 정서, 건강, 가족관계 등 복합적인 욕구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주민
기간 - 1월 ~ 12월
내용 - 상담, 욕구조사, 계약, 서비스 계획 및 제공, 만족도조사, 점검 및 종결, 사후관리

 세부내용

사업명 세부사업 내 용
사례관리 의뢰 및 접수

주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을 복지관에 의뢰하면 상담 접수됩니다.
*방법: 전화 및 내방 

간단한 인적사항과 주민의 상황 안내

상담 및 욕구조사

-접수된 주민과 상담 일정을 잡고 상담 진행합니다.
 -상담을 받는 지역주민의 욕구와 인식하고 있는 문제, 표현하지 않는 욕구와 문제에 대해 파악합니다.
*방법: 가정방문 및 기관내방

사례회의

 -다양한 욕구가 있거나 문제를 호소하는 분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이용자로 선정합니다.
 -상담한 내용을 가지고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사회복지사 등 각 전문가가 모여 회의를 진행합니다.
 -회의를 통해 문제 및 욕구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해결책을 모색합니다.

서비스 계획

 -사례회의를 통해 논의 된 욕구와 해결책에 대해 이용자와 논의합니다.
 -논의를 통해 해결책과 복지관과 이용자의 역할에 대해 합의합니다.
 -합의한 해결책과 역할에 대해 서비스 계약을 맺습니다.

서비스 개입

-계약에 의거하여 이용자의 문제와 욕구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, 서비스 등을 연계합니다.
-이용자의 문제와 욕구해결을 위한 보유자원이 없을 시 개발하고 연계 합니다.

점검 및 평가/ 재사정

-이용자의 문제와 욕구에 맞게 사업이 진행되었는지 점검하고 평가합니다.
-평가는 담당 사회복지사, 이용자, 연계 자원의 담당자가 평가합니다.
-평가과정과 개입과정에서 새로운 문제와 욕구가 발생할 시 재 사정을 진행합니다.

종결 및 사후관리

-이용자의 계약에 의거 문제와 욕구가 해결되었다고 파단하면 계약을 종결합니다.
-계약 종결 후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사후 관리를 진행합니다.

만족도 조사

-사례관리 사업 종결 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합니다.
-조사한 만족도조사를 분석하여 사업에 반영합니다.

솔루션위원

솔루션위원 위촉

-각 계층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솔루션위원을 위촉합니다.
-솔루션 위원은 지자체장, 정신보건, 의학, 법률, 사회복지학 전공교수 등을 위촉하여 구성합니다.

솔루션위원 회의

솔루션 위원을 구성하여 내부 사례회의 만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긴급을 요하는 이용자의 경우 솔루션 위원 회의를 통해 개입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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